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용어 쉽게 이해하기 4

by 합격고 2025. 3. 16.

  1. 시작 글

 안녕하세요^^ '합격고'입니다. 벌써 이번 주의 마지막인 일요일이 되었습니다. 특히 주말은 왜 이렇게 빨리 지나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한 주 마무리 잘 지으시고 다음 주도 파이팅 하기 바랍니다. 지난 글에 이어 계속해서 주식 관련 용어들을 얘기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2. 주식 종목의 특성

1) 귀족주 : 주식시장에서 한 주당 주가가 50만 원을 넘고 100만 원 이하인 주식을 말합니다. 미국의 경우 맥도날드,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으며 대한민국은 고려아연, 삼양식품 등이 있겠습니다.
 
2) 배당 귀족주(Dividend Aristocrat) : 꾸준히 배당을 늘려온 우량주를 의미합니다. 미국의 경우 코카콜라, 존슨앤드존슨, 맥도날드 등이 있으며 대한민국은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등이 있겠습니다.
☞ 기준
① 25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증가시킨 기업
② 안정적인 실적과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대형 우량주
③ 배당 성향이 지나치게 높지 않아 지속 가능성이 높은 기업
☞ 특징
① 주가 변동이 있더라도 꾸준한 배당 수익이 가능합니다.
② 배당을 재투자하면 복리 효과로 수익이 증가합니다.
③ 지속적으로 배당을 늘릴 만큼 재무 구조가 탄탄합니다.
 
3) 황제주 : 주식시장에서 한 주당 주가가 100만원이 넘는 주식을 말합니다. 미국의 경우 넷플릭스, 버크셔 해서웨이 A가 있는데 버크셔 해서웨이 A의 경우 무려 1주당 771,250달러, 즉 11억 2100만원 정도가 됩니다. 정말 대단하죠?👍👍 대한민국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있습니다.  
 
4) 테마주(Themed Stock) : 하나의 주제를 가진 사건에 의해 같은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을 말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의식주, 과학, 질병, 부동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질병이 유행하여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식입니다. 주로 급등을 기대하고 단기의 이익을 위해 투자자들이 지원하는데 대형주보다는 소형주, 특히 동전주가 많은 편입니다.
* 물론 경영인의 됨됨이나 기술력, 시장 점유율 등을 고려하여 종목을 고른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학연, 지연, 혈연 등의 연관성이 있거나 00과 00이 만나 같이 사진을 찍었다는 이유로 논리성 없이 주가가 오르는 걸 보면 정말 무섭다고 생각합니다.(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오해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테마주는 절대 하지 않고 있습니다.😂😂)
 
5) 공모주 : 기업이 상장하기 전에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주식을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 투자자도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상장 전 가격으로 주식을 사는데 그 이유는, 초반에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아 수익을 낼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청약 경쟁이 심하면 배정받을 주식이 적을 수 있으며 상장 후 기대보다 낮을 시 손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 절대적으로! 기업 분석을 제대로 하고 투자하기 바랍니다.
 

* 출처 : 네이버, 위키백과

  3. 이 글을 마치며

 장기 투자와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저의 입장에서 테마주와 공모주는 정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순식간에 급등하다가 급락하는 종목, 기대에 미치지 못해 첫 날부터 급락한 종목들을 보며 느낀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만 강력한 멘탈로 본인이 생각하고자 하는 수익을 이루고 나오는 경우도 간혹 본 적이 있는데, 참.. 투자에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의 스타일대로 추구하시면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