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글
안녕하세요^^ '합격고' 입니다. 오늘은 저의 월급 날이었습니다!😁😁😁 월급 날에는 항상 맛있는 음식을 시켜 먹는데 오늘의 메뉴는 삼겹살🥩🥩과 비빔면! 요즘에는 1인 밥상이라고 해서 배달까지 해주니, 세상이 정말 좋아졌음을 느낍니다.😊😊 지난 주는 미국이 관세 폭탄을 선언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갑작스럽게 관세 유예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부여하지 않겠다는 반도체 부문은 다시 적용하겠다고 얘기를 하여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관세 인상을 90일 간 유예, 그러나 중국은 제외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관세를 유예한 이유를 "사람들이 약간 겁을 먹었다."라고 답하면서 국채 시장을 보고 있었음을 얘기하였습니다. 이어서 75개국 이상의 국가들이 미국에 보복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10%의 관세를 부과하나, 중국은 세계 시장에 보여준 존중의 부족으로 125% 인상하겠음을 선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은 희토류 수출 통제로 반격을 하면서 미국 군수 사업, 전기 차, IT 등 각종 산업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36.7%가 중국에 매장되어 있어 꽉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희토류란? : '희귀한 흙'을 가리키며, 엄밀하게 자연계에서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를 담고 있는 흙을 지칭합니다.
3.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제품에는 다시 관세를 부여한다?!
관세 면제 논란이 있었던 반도체 부문에 대해서는 다음주 발표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철강, 자동차, 알루미늄에도 적용하고 있으며 그리 머지않은 미래에 시행될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서 "우리는 제품을 미국에서 만들어야 하며 다른 나라에 인질로 잡히지 않을 것이다. 특히 중국 같이 미국을 무시하기 위해 가진 모든 권력을 이용할 적대적인 교역국에 대해 그렇다."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품목 관세에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전자 제품도 포함되어 '상호 관세'와 '특정 제품 및 산업의 부문 별 관세'는 별개 사안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4. 예측할 수 없는 미국 증시
상호 관세 유예 발표에 미국 증시는 9일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10일 기준 낙폭 또한 상당하게 나타나면서 상승 폭을 일부 반납하게 된 가운데 글로벌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안정적인 배당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면서 수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출처
①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198006642136120&mediaCodeNo=257&OutLnkChk=Y
②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41486747
5. 이 글을 마치며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이 지속적으로 바뀌면서 앞으로의 증시 흐름도 예측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입장 차이를 수시로 바꾸는 경우는 저도 처음 겪어서 상당히 당황스러운데요.😅😅😅 앞으로는 부문 별로, 국가 별로 관세를 어떻게 부여하냐에 따라 종목 별 투자 우선순위 또한 고민해야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하기 바랍니다.^^